시가를 자르는 방법은 시가에 불을 붙이는 방법 만큼 매우 중요하고 처음 시가를 접하는 입문자에게는 시가에 불붙이는 방법 만큼 신경을 써야하는 일이기에 입문자를 위한 두번째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단순히 흡입구를 만드는데에 있어서 손톱이나 입으로 물어뜯어 흡입구를 만들고 커터칼로 흡입구를 만든다고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시가를 망가트릴 수 도 있거니와 보이기에 좋고 나쁘고 그 과정을 거치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또는 아쉽게 만들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불필요하게 낭비하거나 시가를 태우는 과정을 불편하게 만들지 않고 좀더 그 값어치를 충분히 이끌어낼수 있도록 권장하고 권고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또한 "이번엔 무슨 커팅방법을 사용할까?", "와! 이번 커팅은 정말 완벽하고 너무 예쁘게 커팅이 되었네" 등 이러한 커팅의 과정이 하나의 짜릿한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시가에 불을 붙이는 방법이 짧게라면 30분, 길게는 1시간30분 동안 시가를 태우면서의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칠수도 있는것 처럼 시가를 자르는 방법도 시가를 태우는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불붙이가 시가를 태우는 내내 맛과 과정에 나쁜영향을 미치듯 잘못된 커팅 또한 시가 태우는 내내 맛과 과정에 나쁜영향을 미칩니다.
글의 후반부에 이야기하겠지만 이를테면, Head의 Cap부분을 넘어 Body부분 까지 커팅하게 될 경우 시가를 감싸고 있는 Binder 와 Wrapper가 풀려버리는 경우, 잘못된 커팅으로 시가가 타들어가는 번(Burn)이 좋지 못하게 되어 맛과 향 그리고 모양에 문제점을 보이게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위 동영상을 보시면 커팅방법에 대해 커터기구를 기준으로 보았을때 / 길로틴커터(스트레이트커팅) / V커터 / 펀치커터 / 나이프이용한 나이프컷팅 / 총 4가지 방법으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시가 커팅의 종류는 잘라진 모양에 따라 기본적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Straight Cut (스트레이트 컷) ◎ V-Cut (V컷) ◎ Punch Cut (펀치컷)
Straight Cut (스트레이트 컷)은 말 그대로 흡입구가 시가를 세웠을때 모양이 시가와 직각이 되도록 '一'자의 횡으로 절단된 모습을 보이며 V-Cut (V컷)은 시가를 세웠을때 흡입구의 모양이 V자로 절단된 모습을 보입니다. Punch Cut (펀치컷)은 잘라낸다 라기보다는 원형의 구멍을 만들어 흡입구를 만드는 형태입니다.
◎ Straight Cut (스트레이트 컷)으로 커팅을 할 경우에는 Guillotine Cutter (길로틴커터) , Cigar Scissor (시가용 가위)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며 따라서는 Knife (나이프)를 이용하여, Machine (커팅 머신)을 이용한 방법이 있겠습니다.
Straight Cutting은 Cigar Cutting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커팅으로 장점은 시가의 모양과 크기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V-Cut (V컷)으로 커팅을 할 경우에는 V-Cut 전용 Guillotine V-Cutter 를 이용하는 방법, Machine (커팅 머신)을 이용한 방법이 있겠습니다.
V-Cutting의 장점으로는 보다 심미적이고 시가의 충진재라고 할 수 있는 Filler가 입안으로 들어오는일이 적고 니코틴과 타르의 누적에 따른 누적된액이 넘어오는 일이 적다는것이 특징입니다.
단점으로는 Cutter의 날이 무뎌졌을경우 절단면이 뭉개져버리는 일이 Straight Cutting 보다 심각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쓰지 않는 Cutting 방법이나 해외SNS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보고있자면 V-Cutting을 한 Cigar를 심심치 않게 볼 수있습니다. 아무쪼록 V-Cutting의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오지 못한다는 Cutting방식이기도 합니다.
◎ Punch Cut (펀치컷)으로 커팅을 할 경우에는 Punch Cut 전용 Puncher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Punch Cutting의 장점으로는 보다 깔끔하고 균일한 모양을 주며 V-Cutting보다 Filler가 입안으로 들어오는일이 적고 니코틴과 타르의 누적에 따른 누적된액이 넘어오는 일이 적다는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휴대하기 편리하고 실패가 적어 그 편리함이 좋다는것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Head의 모양이 Torpedo (어뢰형) 타입의 시가에는 적용 할 수 없다는것이 특징입니다.
이번에는 시가를 자르는 방법을 지나 시가의 어디를 자르는것이 가장 적당한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시가를 자르는 부분이 너무 끝이라면 절단면이 너무 작아 연무를 흡입하고 타들어가는 부분에 산소공급이 모자라 제대로 된 맛과 향을 느끼지 못 할수도 있으며 너무 Body에 가깝다면 Filler가 입에 들어오는 일이 많고 Wrapper 나 Binder가 풀리거나 타들어가는 부분에 과한 산소공급으로 Fast Burn에 의한 탄내음과 보다 과한 맛과 향으로 인해 불쾌해 질 수 있습니다.
위의 Head 부분을 잘 나타내고 있는 사진을 보면 '一'자의 줄이 Head부분에 3줄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Cap 부분이 3개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으로 이를 Triple Cap이라고 합니다. 보통의 고급시가들은 여러층의 Cap을 사용하고 저급한 시가일수록 One Cap인 경우가 많습니다.
시가를 자르는 부분은 위의 사진 좌측처럼 Cap의 가장 윗부분을 자르는것이 가장 좋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생각 할 필요없이 시가의 가장 끝부분에서 2mm 부분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면 문제 없습니다.
다만 Torpedo(어뢰형) 타입의 시가의 경우에도 Cap이 있지만 위처럼 적당한 자리에서 잘라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외 추가적으로 Double V-Cut / Double Punch Cut 등 변형된 커팅방법들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도도 좋지만 저의 경우 Torpedo(어뢰형) 타입의 시가를 Straight Cut 모양이 아닌 대각선 모양으로 Cutting 후 시가를 태웠을 때 타들어가는 부분이 '一'자로 균일하지 않고 대각선으로 타들어가버리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흡입구 모양이 달라지다 보니 들어오는 산소도 균일하게 들어오지 못해 발생한 현상으로 판단했습니다.
이 옆의 사진만큼은 아니었지만 이런느낌이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사진은 잘못된 온습도관리에 따른 나쁜 Burning 상태입니다.
아래는 이번 포스팅을 위해 자료를 찾던 도중 발견한 좀 많이 특이한 느낌의 Cutting 방식입니다.
정식 명칭은 Shuriken Cutter라고 하는것 같습니다. 어떤 장점이있고 어떤방식으로 흡입하는지는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Cigar Scissor(시가용가위) 이지만 기본형태의 Cigar Scissor 라기보다는 변형되어 3개의 날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이번 두번째 Beginner를 위한 <How To Cut A Cigar>시가 커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모양과 종류의 Cutter들 사진을 보고 마무리하겠습니다.
'Cigar Of Day > For Beginn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1.<How To Light A Cigar>시가에 불 붙이기 (1) | 2016.06.25 |
---|